TeX 관련 파일들

처음 TeX을 접한 사람들, 특히 처음 TeX을 설치하려는 사람들이 골치아프게 생각하는 것 중의 하나는 TeX 하나 설치하는데 무슨 파일들이 이렇게 많이 필요하냐는 것입니다. 사실, TeX 하나라는 말에 약간의 어폐가 있습니다. TeX은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과 또 글꼴들, 그리고 문서 형식 등이 합쳐진 하나의 "시스템" 이기 때문입니다. TeX 프로그램 하나만 달랑 설치했다고 해서 TeX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실행 프로그램 파일 이외에도 글꼴이나 LaTeX 스타일 파일 등 여러 종류의 파일들이 필요합니다.

여기에서는 TeX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파일들의 종류와, 그들의 관리 방법에 대해 대해 아래와 같이 간단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차례

파일들을 어떻게 관리하는가?

실행 프로그램 파일

글꼴 파일 (.tfm, .pk, ...)

TeX 입력 파일 (.cls, .art, .fd, .cfg, ...)

이 글은 TeX 경험이 적은 사용자가 TeX에 대해 좀 더 많이 이해하도록 도우려는 목적으로 씌여졌기 때문에, TeX 관련 파일들에 대한 전문가 수준의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TeX 초보자들에게는 여기서 설명되는 내용이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파일들을 어떻게 관리하는가?

TeX을 사용하려면 여러 가지 종류의 파일들이 필요합니다. 일단, "tex myarticle.tex" 과 같은 명령어를 내릴 때 실행되는 TeX 프로그램이 필요하겠지요. 이외에도, 조판된 결과를 화면에서 볼 때는 xdvi 나 dviwin 같은 프로그램이, 색인을 만드는 경우 MakeIndex 프로그램 파일이, ... 등등 여러 가지 프로그램 파일이 필요합니다. 또한, TeX이 문서를 조판할때 사용되는 글꼴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파일이 필요합니다. 그 뿐 아니라, LaTeX을 사용한다면 article, book 등의 문서 양식을 정의하는 파일이 필요합니다. 또 계속 예를 들자면 끝이 없을 것입니다.

사용되는 목적을 기준으로, 이런 파일들을 몇 가지 종류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들에는 실행 프로그램 파일, 글꼴 파일, TeX 입력 파일 등이 있습니다.

TeX을 사용하려면 이렇게 여러 가지 종류의 파일들이 필요한데, 이들을 디스크에 어떻게 저장해 두면 좋을까요? 누구나 자연스럽게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은, 종류별로 각각 디렉토리를 만들어 두는 것입니다. 프로그램 파일들은 /usr/local/teTeX/bin 에, pk 파일들은 /usr/local/teTeX/texmf/fonts/pk 밑에, tfm 파일들은 /usr/local/teTeX/texmf/fonts/pk 밑에, ... 와 같이 파일들을 종류별로 분류하여 적당한 디렉토리에 저장해두는 방법이 많이 사용됩니다.

요즘은 TeX 시스템이 점점 방대해져서, 사용하는 파일의 숫자도 매우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같은 종류의 파일이라도 그 쓰임새에 따라 더욱 세분하여 여러 부 디렉토리에 나누어 놓는 방법이 많이 쓰입니다. 같은 TeX 입력 파일 중에서도 LaTeX 에서 사용되는 것들은 latex 부 디렉토리 아래에, AMS-TeX 에서 사용되는 것들은 amstex 디렉토리 아래에, 뭐 이런 식입니다.

TeX 또는 xdvi, dvips 와 같은 프로그램들은, 특정 파일이 필요할 때마다 해당 종류의 파일이 들어 있는 디렉토리 아래를 조사해 원하는 파일을 찾습니다. 따라서, 이들 프로그램에 "어느 종류 파일은 어디 어디 어디의 디렉토리에 가서 찾아 보아라"는 것을 알려 줄 필요가 있습니다. 종류별로 디렉토리를 지정하는 것이 귀챃다면 컴퓨터의 모든 하드 디스크 내용을 다 찾아보라고 지정할 수도 있겠지만, 이것은 너무나 비효율적입니다.

보통, TEXINPUTS, TEXFONTS, PKFONTS 등의 환경변수를 이용해 각 파일 종류별로 디렉토리들을 지정합니다. teTeX 과 같은 최근의 TeX 시스템들은 별도의 설정 파일을 갖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usr/local/teTeX/texmf.cnf 가 teTeX의 설정 파일입니다. 어떤 방법으로 디렉토리들을 지정하는지는 사용하는 TeX 시스템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어떤 파일을 TeX 시스템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다음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이미 해당 종류의 파일들이 들어 있는 위치에 새 파일을 넣는 것이고, 둘째는 새 파일을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 넣은 후 TeX 시스템의 설정을 적당히 변경하여 해당 종류 파일들 찾기 위해 조사해보는 디렉토리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여러 종류의 파일들이 사용된다는 사실이 초보자에게는 TeX 설치를 어떻게 해야 되는지 혼란스럽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어느 파일을 어디 넣어야 되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잘못하여 pk 파일이 tfm 파일 디렉토리에 들어갔다면, 그 pk 파일은 사용할 수가 없게 됩니다. 프로그램들은 pk 파일을 찾기 위해 tfm 디렉토리를 조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TeX 시스템에 따라 디렉토리 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글꼴을 구해왔는데, 내가 사용하는 TeX에 설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에 대한 답은 해당 TeX 시스템에 따라 달라집니다. 글꼴 파일을 넣어둘 디렉토리가 어딘지는 시스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문제가 한글 TeX의 설치를 어렵게 "보이게" 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자신이 사용하는 TeX 시스템에서는 어떤 종류의 파일을 어느 디렉토리에 넣더라 하는 것만 잘 이해하게 되면 이런 어려움은 곧 해결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런 것들을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해당 TeX 시스템의 관련 문서를 참조하는 것입니다.

[차례]


실행 프로그램 파일

TeX 관련 파일들 중 한 가지는 실행 프로그램 파일들입니다. 프로그램이 없다면 아무런 일도 할 수 없게 되겠지요? :)

TeX 문서 작성 작업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들이 필요합니다.

편집기

TeX 문서 파일 (.tex 파일) 을 편집하기 위한 편집기 프로그램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Unix용 또는 MS-DOS용 TeX 시스템에서는 별도의 특별한 편집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범용 편집기인 vi, emacs 등이 사용됩니다. 한TeX, Texture 등의 몇몇 상업적으로 판매되는 TeX 시스템의 경우 TeX 문서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전용 편집기가 딸려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TeX 프로그램

.tex 파일로부터 .dvi 파일을 생성하려면 virtex, initex 또는 tex.exe 등의 TeX 실행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정확히 맞는 표현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흔히 .tex 파일로부터 .dvi 파일을 생성하는 작업을 "TeX 컴파일" 이라고 부르고, 또한 이 일을 하는 프로그램을 "TeX 컴파일러" 라고도 부릅니다. 그러나, 후자에 대한 보다 정확한 표현은 "TeX" 또는 "TeX 프로그램" 일 것입니다.

dvi 드라이버 프로그램

TeX 프로그램에 의해 생성된 dvi 파일에는 조판 결과가 담겨 있습니다. 그러나, 이 파일 자체는 사람이 보거나 인식할 수 있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dvi 파일을 컴퓨터 화면에 보여주거나, 또는 프린터로 출력해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또는, dvi 파일을 또 다른 형식으로 변환해 주는 프로그램도 사용됩니다. 이와 같이 dvi 파일을 다루는 프로그램들을 흔히 dvi 드라이버라고 부릅니다.

대표적인 dvi 드라이버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LaTeX 보조 프로그램

LaTeX을 이용해 문서를 작성하는 경우, 다음 두 가지 보조 프로그램들이 자주 사용됩니다.

이들 이외에도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이 TeX과 연관되어 사용됩니다. 한 가지 꼭 언급하고 넘어가야 할 프로그램이라면, TeX용 글꼴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MetaFont와 gftopk, gftodvi, tftopl 등의 관련 프로그램들일 것입니다.

[차례]


글꼴 파일

TeX이 무엇을 하는 프로그램이었지요? TeX은 조판 프로그램인 만큼, 여러 가지 글꼴들을 필요로 합니다. 글꼴 파일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다음 두 가지 종류의 글꼴 파일들이 대부분의 TeX 시스템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됩니다.

TFM 파일 (.tfm)

글자의 크기에 대한 정보만을 가지고 있는 파일입니다. TeX은 이 파일로부터 글자들의 크기를 알아내 조판 작업을 행합니다. 보통 .tfm 이라는 확장자를 가집니다.

cmr10.tfm 또는 xnmj1.tfm 등이 전형적인 tfm 파일의 이름입니다. tfm 이라는 이름은 TeX Font Metric 의 약자라고 합니다.

PK 파일 (.pk)

실제 글자의 모양이 비트맵 형태로 저장되어 있는 파일입니다. pk 파일은 dvips, xdvi, DviWin 등과 같이 조판 결과를 화면으로 보여주거나 프린터에 인쇄하는 프로그램들에 의해 사용됩니다. TeX 프로그램 자체는 글자의 크기만을 필요로 할 뿐, 글자 모양을 알아야 될 필요가 없기 떄문에 pk 파일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cmr10.300pk 나 cmr10.pk 등이 전형적인 pk 파일의 이름입니다. 유닉스와 같이 긴 파일 이름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에서는 전자와 같이 pk앞에 해상도를 붙인 확장자를 많이 사용합니다. pk라는 이름은 Packed file format 라는 말에서부터 왔다고 합니다.

tfm이나 pk와 같이 운영체제나 사용 환경에 의존적이지 않은 형태의 글꼴을 사용하기 때문에, 어느 환경에서도 TeX은 언제나 같은 출력 결과를 보여줄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다른 종류의 글꼴 관련 파일들이 사용됩니다. 특정 종류의 글꼴 파일들의 사용이 지원되는지의 여부는 사용하는 TeX 시스템에 따라서 다릅니다.

위에서 든 다른 종류의 글꼴 파일들은 비트맵 형식인 pk 를 대치하는 것이지, tfm을 대신 사용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은 아닙니다. 이런 다른 종류의 글꼴을 사용하더라도 tfm 파일은 꼭 필요합니다.

[차례]


TeX 입력 파일

LaTeX을 사용하는 경우를 생각해봅시다. 사용자가 \documentclass{article} 과 같은 명령으로 article 문서 형식 사용을 지정하면, TeX은 해당하는 형태로 문서를 조판해 줍니다. article 문서 형식을 쓸 때 어떻게 문서가 조판될 것인지는 article.cls 라는 파일에 프로그래밍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위와 같이 article 문서 형식 사용을 선언하면 TeX은 article.cls 파일을 읽어들여 관련 정보를 얻습니다.

이와 같이, TeX 실행 도중에 필요에 따라 읽혀지는 파일들을 통틀어 TeX 입력 파일이라고 부릅니다. 특히 LaTeX을 사용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여러 종류의 TeX 입력 파일들이 필요합니다.

문서 형식 파일 (.cls)

article, report, book 와 같은 LaTeX 문서 양식을 정의하고 있는 파일입니다.

패키지 파일 (.sty)

\usepackage 명령에 의해 사용되는 패키지들의 내용이 들어 있는 파일입니다. \usepackage{graphics} 명령을 내리는 경우, graphics.sty 파일이 읽어들여집니다.

글꼴 정의 파일 (.fd)

LaTeX에서 어떤 글꼴들을 사용할 것인지 정의하는 파일입니다.

환경 설정 파일 (.cfg)

보통 여러 가지 시스템에 따른 옵션 등을 .cfg 파일들에 기록합니다. 예를 들어, graphics.cfg 파일에는 어떤 dvi 드라이버 -- 예를 들어, dvips 냐 dviwin 이냐 등등 -- 에 알맞는 형태로 그래픽을 처리할 것인지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종류의 TeX 입력 파일이 사용됩니다.

[차례]


(C) 차재춘, 1997년 4월 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