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TeX이란?

한글 TeX은 TeX에서 한글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TeX은 본래 라틴 문자 사용자를 염두에 두고 만들어 진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바로 한글을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처음으로 TeX을 이용하여 한글 문서를 조판한 사람은 한국과학기술원 수학과의 고기형 교수와 진교택 교수였습니다. 그 후, 여러 사람의 노력으로 TeX에서의 한글 사용 환경은 점점 발전하여 왔고 또 지금도 발전하고 있는 중입니다.

TeX에서 한글을 사용하려면 여러 가지 문제들이 해결되어야 합니다.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한글로 된 문서를 조판하여 그 결과를 종이에 인쇄하거나 화면으로 볼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실제로 초기의 한글 TeX은 우선 한글 글자들을 인쇄하는데에 급급한 형편이었습니다. 그러나, 한글 글자를 인쇄하기만 할 수 있다고 해서 모든 일들이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영어와 같은 라틴 문자 언어의 조판 관습과 우리말의 조판 관습이 다르기 때문에, 매우 여러 가지 측면이 고려되어야 했습니다.

한글 TeX에 대한 몇 가지 원론적인 논의와, 한글 TeX 시스템인 hTeXp, hLaTeXp, 한TeX, hLaTeXn에 대한 간단한 소개, 그리고 과거의 한글 TeX에 대한 약간의 이야기가 아래에 있습니다.

한글 TeX이 만족시켜야 될 여러 가지

hTeXp와 hLaTeXp

한TeX과 hLaTeXn

한글 TeX이 지나온 길 (이야기)

한글 TeX이 지나온 길 (표)


(C) 차재춘, 1996년 9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