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eX이란?

TeX은 정교한 문서 조판을 위한 매우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TeX은 여러 가지 명령들을 통해 여러 가지 조판에 필요한 요소들을 매우 섬세하고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오는 한 가지 부작용이라면, 보통의 사용자에게는 조금 사용하기 어려운 체계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TeX의 전문가들은 보통 사용자가 흔히 사용할만한 기능들을 쓰기 좋은 형태로 미리 만들어 놓았습니다. 이들 흔히 사용되는 기능들은 TeX이 제공하는 매크로 정의 기능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새로운 명령어들을 통해 제공됩니다. 이런 명령어들을 모아 놓은 것을 매크로 패키지 또는 포맷이라고 부릅니다.

이런 매크로 패키지 중,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것이 바로 LaTeX입니다. LaTeX을 사용하는 경우, TeX이 제공하는 복잡한 명령들은 직접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자는 LaTeX이 제공하는 보다 쓰기 쉬운 명령어들을 이용하여 문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LaTeX 이외에도 다른 매크로 패키지들이 상당히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가장 간단한 매크로 패키지였던 plain이나, 미국 수학회에서 수학 논문 작성을 위해 만들었던 AmS-TeX 등이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LaTeX을 사용합니다. AmS-TeX 과 같은 경우는 이제 LaTeX 체계 아래에서 함께 사용될 수 있는 형태로 새로 만들어져 AmS-LaTeX이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LaTeX은 처음 버전은 Digital Equipment Corp.의 Leslei Lamport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그 후, 여러 가지의 버전이 이어서 만들어졌습니다. 이중 현재까지도 쓰이는 것 중의 하나가 LaTeX 2.09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Frank Mittelbach, Johannes Braams, Sebastian Rahtz 등이 중심이 되어 만든 LaTeX 2e가 표준으로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LaTeX 2.09보다는 LaTeX 2e의 사용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맨 처음 부분에 \documentstyle 명령을 사용한 문서는 LaTeX 2.09용이고, \documentclass 명령을 사용한 문서는 LaTeX 2e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LaTeX이 제공하는 문서 조판에 관한 명령어들은 구조화 문서 개념에 바탕을 두고 설계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으면 LaTeX과 구조화 문서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 차재춘, 1996년 8월 2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