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Money Info     Entertainment     Music Bank     Life     Sitemap

광고-017
2000.06.28 (수)

기사검색
자유토론
Front page
기초과학
응용과학
정보통신
의학/건강
대덕사이언스


관련사이트

Special

Y2K 특집
개기일식
달착륙 30주년

  
대덕사이언스

`공개키 암호시스템' 신기술 세계 첫 개발

    (대전=연합뉴스) 김길원기자 = 인터넷 정보보호분야의 핵심기술인 `공개키 암호시스템' 관련 원천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세계 최초로 개발됐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수학과 고기형(高基亨.46) 교수팀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부설 국가보안기술연구소와 공동으로 `비가환군'에 근거한 실용적인 공개키  암호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28일 밝혔다.

    고 교수팀이 개발한 공개키 암호시스템은 가환군을 기반으로 현재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미국의 RSA보다 속도가 2배 이상 빠른 것으로 공개키 암호론이 시작된 지 20여년만에 개발된 획기적인 원천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여기서 `가환군'이란 곱셈과 덧셈 등에서 연산의 순서를 바꾸어도 같은 값이 나오는 것을 의미하며 `비가환군'은 연산의 순서를 바꾸면 다른 값이 나오는 것을  뜻한다.

    특히 이 시스템은 기존에 미국에서 개발된 시스템들이 정수론의 연구 결과에 기반을 두었던 것과 달리 순수 수학의 첨단분야 중 하나인 `땋임' 이론의 공액 문제에 근거함으로써 전혀 새로운 원천기술로 평가받고 있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연구진은 또 이 기술이 암호화와 복호화 속도가 매우 빠르고 구현하는 알고리즘의 크기가 작아 스마트카드와 같은 소용량 장치에도 무리없이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연구진은 이 공개키 암호시스템 기술이 상용화 될 경우 현재  미국으로부터 원천기술을 전량 수입해 사용하고 있는 국내 정보보호기술 관련 업계에 막대한 수입대체 효과를 가져오는 것은 물론 세계 정보보호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에 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 교수팀의 이같은 연구결과는 정보보호 분야에서 가장  권위있는  국제학회로 오는 8월 미국의 산타바바라에서 열릴 예정인 `CRYPTO 2000'의  주요  발표논문으로 채택되는 등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편 공개키 암호시스템은 타인이 메시지를 암호화할 때 사용하는 공개키와  암호화된 암호문을 원래의 메시지로 복원할 때 사용하는 비밀키로 구성돼 있는 시스템을 일컫는 것으로 현재 미국의 RSA방식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암호화 과정과 복호화 과정에서 하나의 비밀키를 사용하는 비밀키 암호시스템과 구별된다.

    고 교수는 '지금까지는 공개키 암호 시스템의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는 미국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누려 왔지만 이제부터는 우리가 앞서 나갈 수 있게 됐다'며  '이는 1년반에 걸쳐 첨단 순수수학이론과 ETRI의 정보보호 기술을 접목해 일궈 낸 쾌거'라고 말했다.(사진 있음)    scoopkim@yonhapnews.co.kr (끝)

   2000/06/28 10:30 송고               [◀ 이전화면]       프린트서비스

 


  
Home     Money Info     Entertainment     Music Bank     Life     Sitemap

Copyright(c) 2000 YONHAP NEWS AGENCY